저자
전혜진
발행
현암사
발행일
2021-05-10
책소개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자결한 딸, 시집살이를 견디지 못하고 집을 나간 며느리, 어린 자식을 두고 세상을 떠난 어머니.
죽은 뒤에야 입을 연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어라!
귀신 이야기 뒤에 숨겨진 여성의 삶을 읽다
당신은 귀신을 믿는가? 이 질문을 던졌을 때 그렇다고 말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귀신의 존재를 믿는다는 사람은 별로 없더라도 귀신 이야기에 혹하는 이들은 많다. 영화관에는 매년 공포영화가 걸리고, 인터넷을 휩쓰는 괴담은 복제되고 변형되며 계속해서 퍼져나간다. 사람들은 언제나 무서운 이야기를 궁금해하고, 귀신이라는 미지의 존재에 호기심을 보인다.
『여성, 귀신이 되다』는 여성 귀신들의 말에 본격적으로 귀를 기울이는 책이다. 지금까지 전해져 오는 오래된 여성 귀신 이야기의 이면에 숨은 진실을 밝힌다. 귀신은 억울함에 이승을 떠나지 못하는 존재이다. 그의 죽음 뒤에는 잔혹한 현실과 사회의 모순이 존재한다. 괴담은 우리가 현실에서 지나쳤던 지점들을 들춰내고, 보고 싶지 않은 것들을 보게 한다. 엄격한 유교 질서 아래 자결하고, 쫓겨나고, 살해당한 과거의 여성들은 생전엔 스스로의 원한을 해소할 방법을 찾지 못한다. 대신 죽어 현실의 속박을 벗어던진 뒤에야 억울함을 호소하고, 복수하고, 신이 된다. 옛이야기 속 여성 귀신의 삶은 곧 현실 여성의 삶이었다. 이 책은 죽은 뒤에야 끈질기게 살아남아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할 수 있었던 여성들의 삶을 다시 조명한다.
관련 이미지
주요사항
- 출판문화산업진흥원 지원사업으로 오디오북 제작(낭독 : 신송이)
목차
- 작가의 말
- 들어가는 글 – 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 당신은 귀신을 믿습니까
- 원한을 품고 되돌아오는 여성들
- 필기·야담이란?
- 1 범죄의 피해자가 된 여성들 – 귀신은 끝없이 민원을 넣는다
- 살해당한 피해자는 귀신이 된다
- 귀신 잡는 사대부들
- 왜 그들은 원님을 찾았을까
- 공안 이야기란?
- 2 계모의 모함을 받은 전처 딸들 – 누명을 쓰고 자결한 이들은 돌아온다
- 의지할 곳을 잃은 딸들
- 계모, 전처의 재산을 탐내다
- 자살, 결백을 증명하는 수단이 되다
- 아버지는 대체 어디에 있는가
- 자궁가족이란?
- 3 권력과 차별 속에 짓밟힌 사랑 – 연심도 욕망도 여성의 몫은 될 수 없었다
- 권력이 두 사람을 갈라놓을 때
- 권력자는 귀신의 입마저 틀어막는다
- 사랑, 이 세상과 저세상의 경계를 넘다
- 자결로 끝나버린 연심들
- 괴물이 된 여성, 여성이 된 괴물
- 신부는 신랑을 기다리고 있다
- 인간이 아닌 이류와의 사랑 이야기
- 4 조선 시대 가정 잔혹사 – 안채도 규방도 안식처는 될 수 없었다
- 부인과 첩. 총애를 위해 살인을 벌이다
- 죽은 전처가 산 후처를 몰아낼 때
- 시집살이가 일으킨 참극
- 자식을 두고 떠나지 못하는 어머니
- 칠거지악, 남성에게만 편리한 이야기
- 5 전쟁과 재난의 피해자가 된 여성들 – 난세는 약자의 지옥이었다
- 전쟁의 희생자들이 입을 열다
- 안식을 위해서는 장례가 필요하다
- 죽음의 공포가 빚은 귀신의 형상들
- 조선 후기 한성의 부동산 문제
- 6 원귀를 위로하는 여성 의례의 힘 – 산 여성이 죽은 여성을 위로할 때
- 굿, 여성들의 의례
- 집을 보살피는 신령들
- 세상 떠난 가족을 달래다
- 여성 중심의 무속 문화
- 7 지워지고 잊힌 우리의 여신들 – 여성, 신이 되다
- 세상을 만든 태초의 여신들
- 여신, 나라를 세우고 수호하다
- 인간과 닮아가는 산신들
- 여성의 고난을 겪고 인간의 신이 되다
- 호구신으로 좌정한 여성들
- 서울굿의 순서
- 나가는 글 – 지금도 계속되는 여성들의 이야기
- 부록 – 여성 귀신에 대한 자료,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 필기·야담 속 여성 귀신 이야기
- 『한국구비문학대계 소재 설화 해제』 속 여성 귀신 이야기
- 고소설 속 여성 귀신 이야기
- 참고 문헌
- 미주
수록작 소개
이들은 이승에 속하지 않는 몸이 되었지만 저승으로도 가지 못하고, 현실에서 여성이 할 수 없었던 이야기들, 눈이 가려지고 입이 틀어막혀 할 수 없었던 이야기들을 이 세상에 꺼내놓는다. 원님이 놀라서 죽든 말든 개의치 않고 받아들여질 때까지 민원을 넣고, 상대가 권력자라고 해도 굴하지 않고 복수에 나선다. 그들은 신분과 나이, 성별과 친족 내에서의 위치 등으로 가부장제가 세워놓은 견고한 틀을 부수고 자신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잔혹한 현실을 고발한다.
추천사 ∙ 관련기사
송경아 (소설가)
‘여성 귀신’이라고 하면 대부분 소복을 입고 긴 머리를 늘어뜨린 미디어 속 처녀 귀신의 모습을 떠올릴 것이다. 『여성, 귀신이 되다』는 범죄에 희생되고, 보호자를 잃고, 정인에게 버림받고, 처첩 갈등에 희생된 그 귀신의 머리카락을 하나하나 걷어내 얼굴을 되돌려준다. 귀신들이 한을 풀 수 있는 세상이야말로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이리라.
듀나 (SF 작가, 《아르카디아에도 나는 있었다》 저자)
기록만으로는 전달될 수 없는 이야기들이 있다. 붓을 쥔 자들이 불합리한 시스템의 꼭대기에 있는 가해자라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허구의 귀신은 현실의 여자들이 할 수 없었던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사대부 이야기꾼들의 자기기만과 위선에 이야기가 뒤틀리더라도 목소리는 남는다. 모든 이야기는 수수께끼이다. 그리고 『여성, 귀신이 되다』는 이야기 너머의 의미를 읽는다.
관련소식
-
바르샤바 국제도서전에 다녀왔습니다
바르샤바 국제도서전에 다녀왔습니다. 5월 14일에 출국해서 21일에 돌아오는 일정이었어요. 모두 열 분의 작가가 초청받았는데, 같이 SF를 쓰고, 환상문학웹진 거울에서 활동하고, 지금은 같은 에이전시 소속이기도 한 김보영, 정보라 작가님과 같이 갈 수 있다는 게 개인적으로는 특히 좋았던 부분이었어요. 사실 저는 직장도 다니고 있고, 집에 아직 손이 가는 초등학생들도 있다 보니까 이걸 다녀와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도…
-
2025년 바르샤바 국제도서전에 참석합니다
올해(2025년) 바르샤바 국제도서전의 주빈국은 한국입니다. 그와 관련해서 저도 초청작가로 선정되어 5월 15일부터 18일까지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선정된 명단을 보니 김보영, 김호연, 박상영, 빅터 차, 신경숙, 연소민, 윤정은, 전혜진, 정보라, 라몬 파체코 파르도 등 다들 쟁쟁한 분들이셔서 조금 긴장이 되긴 하는데, 일하러 가는 거니까요. 가서 “여성, 귀신이 되다” 폴란드어판과 관련해서 북토크와 인터뷰, 사인회 등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
“여성, 귀신이 되다” 폴란드어판이 출간됩니다
정확히는 2025년 5월 16일자로 출간된다고 하네요. 야기엘론스키….. 라고 알고 있었는데(국내 언론에서는 이렇게 통용되긴 합니다) 폴란드에서 지내신 적도 있는 정보라 작가님이 야기에우워 대학교라고 다시 알려주셨어요. 폴란드 야기에우워 왕조에서 유래했다고. 여튼 이 대학교 출판부를 통해 출간된다고 합니다. 번역은 황석영님의 “해질 무렵”과 “바리데기” 등을 번역하신 도미니카 치보스카야 장 선생님이 맡아 주셨습니다. + 실은 올해 폴란드 국제 도서전에 한국이…
-
“규방의 미친 여자들” 출간되었습니다.
우리 옛날 이야기 속 여성 귀신들에 대해 이야기하던 “여성 귀신이 되다“에 이어, 이번에는 우리 고전 속 여성 주인공들을 여성 영웅으로 다시 호명하는 책, “규방의 미친 여자들”이 출간되었습니다. 〈바리데기〉를 통해 살펴보는 영웅의 여정부터, 《숙향전》과 함께 살펴보는 여성 영웅의 세 어머니들, 그리고 자식보다 가문이 더 중요하며 딸은 쓸모없는 존재, 아들은 대를 이을 도구로 생각했던 아버지들의 이야기를 《심청전》,…
-
2023년 서울국제도서전
2023 서울국제도서전에 다녀왔습니다. 과학소설 작가연대 부스 지킴으로 갔어요. (사진은 마지막날 오픈 전) 대표인 정보라 작가님은 첫날은 기자회견에, 닷새 내내 출석, 마지막날에도 기자회견에 불려다니시고, 그 중간에 데모도 하러 가시고 오마이뉴스에 기고도 하시는 등 매우 바쁜 시간을 보내셨습니다. 아, 부스에서 잔뜩 지친 말투로 굿즈들을 팔고 계시다가, 독자님이 책을 들고 오시면 바로바로 사인도 하셨고요. 이하진 작가님 말씀대로 책이…
-
서울 국제도서전 사인회 안내
2023 서울국제도서전 에서 사인회에 참여합니다. 6월 18일 일요일 14시, 사인라운지에서 뵈어요!!!!! 대상 도서는 밀리의서재 에서 서비스한 친애하는 황국신민 여러분 입니다. 종이책이 없다보니 밀리의 서재에서 사인 기념품(아마도 엽서겠죠?)을 준비해 주시는 것 같아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세월호 뱃지와 차별금지법 스티커를 조금 가져다 놓을 계획이오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가져가 주셔도 좋겠습니다(많이는 준비하지 못했으니 1인 1개!!!) 도서전에 행사로 참여하는 것은 사인회…
-
“여성, 귀신이 되다” 오디오북 런칭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4720482 여성, 귀신이 되다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오디오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신송이 성우님께서 낭독해 주셨습니다. 밀리의 서재 와 알라딘에서 서비스됩니다.
-
여성, 귀신이 되다 출간 안내
저자 전혜진 발행 현암사 발행일 2021. 05. 07. 책소개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자결한 딸, 시집살이를 견디지 못하고 집을 나간 며느리, 어린 자식을 두고 세상을 떠난 어머니. 죽은 뒤에야 입을 연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어라! 귀신 이야기 뒤에 숨겨진 여성의 삶을 읽다 당신은 귀신을 믿는가? 이 질문을 던졌을 때 그렇다고 말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귀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