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파출리,박애진,전혜진,권민정,양원영,남유하,아밀,이서영,전삼혜,박소현
발행
온우주
발행일
2018-03-27
책소개
여성 작가들은 ‘여성적’이지 않으며, ‘여자다운’ 글을 쓰지 않는다. 자기 자신다운 글을 쓸 뿐이다.
국내 최초의 여성 SF 단편집이다. 여성 작가의 SF 단편을 모집하며 주제나 내용에 상관없이 그저 작가가 여성일 것을 기준으로 삼았고, 그 결과 다양하고 흥미로운 작품들의 모음집으로 탄생하였다. 그렇기에 오히려 동시대 한국 여성 작가의 SF를 광범위하게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지면이나 온라인으로 발표가 한 번 정도 되었던 작품을 다듬은 것과, 처음 발표되는 작품이 함께 섞여 있다.
악기 연주라는 본래 목적과는 별개인 대화 기능을 가진 ‘말러’로봇들의 원치않는 수다 소설인 「데뷔」로 시작하여, 반복되는 「토요일」에 15분 만에 딸에게 라면을 끓여주는 아버지들의 이야기, 남자들의 사회화 교육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는 「기사증후군」 까지 흥미로운 소설들로 채워진 작품집이다.
관련 이미지
주요사항
목차
- 데뷔(파출리)
- 토요일(박애진)
- 바이센테니얼 비블리오필(전혜진)
- 치킨과 맥주(권민정)
- 신의 별(양원영)
- 국립존엄보장센터(남유하)
- 로드킬(김지현)
- 바리케이드와 개구멍(이서영)
- 궤도의 끝에서(전삼혜)
- 기사증후군(박소현)
- 반례와 증명 : 여성 작가의 SF – 심완선
수록작 소개
바이센테니얼 비블리오필
달동네, 지식에 대한 끝이 없는 갈망, 그 갈망에 대한 의문. 전혜진 작가의 작품에서 자주 나오는 소재들이다. 그리고 이 단편은 그 궁극적인 완성. 인공지능이 개인 맞춤형으로 보급된다면 나타나게 될 세계상에 대해서도 훌륭하게 따져 볼 수 있다. 점점 사라져간다는 북 호더(책을 다량으로 구입하는 사람)의 마음에도 공감해 보자. (제목은 ‘200년 된 애서가’라는 뜻이다)
추천사 ∙ 관련기사
관련소식
-
SF는 정말 끝내주는데 – 심완선, 에이플랫
나는 심완선 님을 SF/판타지 도서관에서 처음 만났던 것 같다. 그리고 나서 같은 해 모 앤솔로지 때 다시 보았던 것 같고. (순서가 뒤바뀌었을 수도 있다.) 그 무렵 정세랑 작가님이 (이분이 참여한) 모 인디 잡지에 글을 쓰셨고, 나는 그때 만난 사람들과의 인연으로 그 잡지에 칼럼을 하나 썼다. 심완선 님은 도서관 일도 하시고, 그 잡지 쪽에서도 일하고 계셨던…
-
외롭지 않은 SF 읽기
저자 전혜진 발행 여성생활 미디어 핀치 연재기간 2018.04.20. ~ 2018.10.29. 책소개 여성생활 미디어 핀치에서 “외롭지 않은 SF 읽기”라는 제목으로 SF 리뷰를 시작합니다. 작가가 여성 또는 성별 미상인 국내 작품 위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목차 관내분실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 여성작가 SF 단편모음집 좋아하면 울리는 저주토끼 김순옥 여행기 해가 지는 곳으로 메모 시리즈
-
여성작가 SF 단편모음집
온우주에서 작년부터 준비했던 “여성작가 SF 단편모음집”이 나왔습니다. 저는 “바이센테니얼 비블리오필”로 참여했습니다. 국내 최초의 여성 SF 단편집으로, 주제나 내용 상관없이 그저 작가가 여성일 것을 기준으로 삼은 단편집. 파출리, 박애진, 전혜진, 권민정, 양원영, 남유하, 김지현, 이서영, 전삼혜, 박소현 참여작 : 바이센테니올 비블리오필 발행 : 온우주